與 명품백·대파 논란, 野 비명횡사·막말 파동…표심 뒤흔든 순간들

입력 2024-04-10 21:05   수정 2024-04-11 02:11


제22대 총선은 10일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등 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공식 선거운동 기간은 13일에 불과했지만 결과는 훨씬 전부터 발생한 사건들이 차곡차곡 쌓여 만들어졌다. 지난해 10월 12일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가 그 서전(緖戰)이었다. 이후 6개월간 선거 국면을 바꾼 결정적 장면들을 돌아봤다.

(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총선을 정확히 반년 앞두고 치러진 선거에서 민주당이 17.15%포인트 차이로 국민의힘을 따돌리고 승리했다. 이번 총선의 첫 번째 변곡점이었다. 2022년 지방선거로 당선된 국민의힘 소속 김태우 전 강서구청장이 문재인 정부 시절 공무상 기밀누설 등 혐의로 작년 5월 18일 실형을 선고받고 구청장직을 상실했다. 이 공석을 채우기 위해 치러진 보궐선거에 국민의힘은 석 달 만에 대통령 특별사면을 받은 김 전 구청장을 재공천했다. 민주당은 전 정부의 경찰청 차장 출신인 진교훈 후보를 전략공천했다. 총선 전초전으로 평가받은 이 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하면서 국민의힘 내부에선 ‘김기현 지도부 불가론’이 후폭풍으로 덮쳤다. 수직적 당정관계에 대한 우려도 분출됐다.

(2)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등판

보궐선거 참패 뒤 여당은 인요한 혁신위원회로 수습에 나섰지만 인 위원장이 내세운 친윤(친윤석열) 핵심과 중진, 당 지도부의 희생 제안을 놓고 내홍을 거듭하다 김기현 대표가 지난해 12월 사퇴했다. 국민의힘은 ‘구원투수’로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검사 시절 윤석열 사단의 핵심인 한동훈 당시 법무부 장관을 비상대책위원장에 추대했다. 12월 26일 한 위원장은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을 취임 일성으로 내세우며 정치권에 등판했다. 이때부터 국민의힘 지지율이 반등하는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3) 김건희 여사 명품백 논란

야권은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 디올백 수수 논란을 두고 공세를 강화했다. 이 사건은 작년 11월 27일 서울의소리가 유튜브를 통해 재미동포 목사 최재영 씨가 김 여사에게 명품백을 건네는 장면을 몰래 찍은 영상을 공개하며 시작됐다. 한 위원장 취임 직후인 12월 28일 김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등 특검법까지 민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하자 여당 내에서 ‘김건희 리스크’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분출했다.

(4) 윤석열·한동훈 갈등

여당에서 우려가 커지자 한 위원장은 올 1월 18일 김 여사의 명품백 논란과 관련해 “국민이 걱정할 만한 부분이 있다”고 공개적으로 밝히며 대통령실과 각을 세웠다. 한 위원장이 영입한 김경율 비대위원의 서울 마포을 ‘사천 논란’이 겹치며 21일 대통령실은 한 위원장에게 사퇴를 요구하는 등 갈등이 폭발했다. 이에 한 위원장은 “제 임기는 총선 이후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안다”며 사퇴 요구를 일축했다. 결국 같은 달 23일 충남 서천 수산물특화시장 화재 현장에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만나 갈등을 극적으로 봉합하는 모양새를 연출했다. 이 자리에서 한 위원장은 윤 대통령에게 허리를 90도로 숙여 인사했다.

(5) ‘비명횡사’ 공천

2월 19일 민주당 소속 국회부의장이던 김영주 의원이 ‘하위 20%’ 통보에 반발해 탈당을 선언했다. 27일과 29일엔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문재인 청와대 출신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친문(친문재인) 좌장격인 4선의 홍영표 의원을 컷오프했다. 이후로도 강병원 박광온 박용진 윤영찬 송갑석 전해철 의원 등 하위 20% 평가를 받은 비명(비이재명)계 현역 의원들이 최대 30% 감산의 벽을 넘지 못하고 경선에서 줄줄이 탈락하면서 ‘비명횡사’란 신조어가 생겨났다. 그 자리는 원외 친명(친이재명)계 인사들이 채웠다. 이 과정에서 박용진 서울 강북을 의원은 정봉주 전 의원, 조수진 노무현재단 이사와 당내 경선만 세 차례 치렀다. 결국 조 이사 역시 ‘성범죄자 변호’ 논란으로 사퇴하며 친명계 한민수 당 대변인이 공천장을 받았다.

(6) 조국혁신당 출범

3월 3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비례정당 조국혁신당을 창당했다. 조국혁신당은 ‘정권 심판론’을 강조하면서 민주당의 친문 및 호남 지지층을 적극 흡수해 선거 기간 비례 지지율 선두권을 달렸다.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를 앞세워 민주당과의 연대를 강조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민주당이 제1당이 돼야 한다는 ‘몰빵론’으로 경계심을 드러냈다.

(7) 이종섭·황상무 사퇴

3월 4일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고 외압 의혹과 관련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받아온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주호주 대사 임명, 14일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의 파장으로 여권에 ‘수도권 위기론’이 확산했다. 한 위원장이 대통령실에 ‘이 대사 즉각 귀국’ 등을 요구했지만 대통령실이 거부해 ‘2차 윤·한 갈등’ 위기감이 커졌다. 결국 윤 대통령이 이 대사 조기 귀국과 황 수석 사퇴를 수용했지만 주요 접전지에선 여당 분위기가 급격히 악화했다.

(8) 의대 증원 놓고 ‘의정 갈등’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방침으로 정부와 의사가 충돌하며 의료 공백이 장기화했다. 처음엔 정부의 증원 정책에 찬성하던 여론도 의사 파업이 장기화하자 피로감을 느끼며 돌아섰다. 한 위원장은 “숫자에 매몰될 문제는 아니다”며 대통령실에 전향적인 입장 전환을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의료계와 협상 여지를 열어두는 내용의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그러나 총선 전까지 풀리지 않은 의정 갈등은 결국 여당에 악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9) ‘875원’ 대파 논쟁

이번 총선에서 가장 표심을 흔든 단어로 ‘대파’를 꼽는 이가 많다. 시작은 지난달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하나로마트에서 현장 물가를 살피던 윤 대통령의 “그래도 (대파 한 단에) 875원이면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된다”는 말실수에 가까운 발언이었다. 윤 대통령은 “다른 데서는 이렇게 싸게 사기 어려울 것 아니냐”는 말을 덧붙였지만 야당이 앞뒤 맥락을 무시한 채 공세를 퍼부으며 ‘대파 파동’으로 비화했다. 고물가로 서민 고통이 가중되는 와중에 가뜩이나 ‘불통’ 이미지를 가진 윤 대통령의 이 발언은 정서적 ‘임계점’을 건드렸다는 평가가 나왔다.

(10) 후보 막말 및 부동산 논란

양문석 민주당 후보(경기 안산갑)가 서울 서초구 아파트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대학생 딸 명의로 11억원의 사업자 대출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새마을금고 편법 대출’ 의혹이 일었다. 양 후보는 이 아파트의 재산 신고도 실거래가 아니라 공시가로 축소 신고해 경기 안산상록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고발당했다. 김준혁 민주당 후보(경기 수원정)는 과거 막말이 뒤늦게 알려져 선거 막바지 논란이 됐다. 2022년 한 유튜브에서 “(김활란 이화여대 초대 총장이) 미군정 시기에 이대생을 미군 장교에게 성상납시켰다”고 말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